본문 바로가기

축구 분석

[챔피언스리그 4강 프리뷰]레알마드리드 VS 바이에른뮌헨

*이번 프리뷰는 지저분한 이미지를 줄이고 양질의 글을 생산해봤습니다.

 

 

 

 

 

 

 

스페인 1톤 트럭 '레알마드리드' VS 독일 1톤 트럭 '바이에른뮌헨

 

 

 

 

 

1.양팀의 최근 행보

 

-라리가의 왕자 탈환?

 

레알마드리드는 현재 1경기 덜 치룬채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챔피언스리그 일정과 겹치다보니 일정 자체가 좀 뒤에 미룬격이 되어버린 셈입니다. 일단 79점으로 3위에 있지만 남은 라리가 일정을 모두 승리를 한다면 94점으로 리그를 마감할수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만약의 가설이긴한데 바르셀로나가 마지막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잡아 준다면 94점 동률을 이룰수 있는 상황까지 갈수있고 이때 득실로 따지면 레알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보다 득실이 무려 10점이나 앞서 있기때문에 절대 레알마드리드가 라리가 우승 실패는 아니라는 가설이 나오게 됩니다.  다만 챔피언스리그 중간에 발렌시아 원정이 껴 있기때문에 레알마드리드 입장에서 매경기 최선을 다할수밖에 없을겁니다.

 

 

-왕은 절대 방심하지 않는다.

 

바이에른뮌헨이 이번 분데스리가 시즌 성적을 보시면 84득점 20실점을 했습니다. 리그 전체 1위 최소실점을 한 셈입니다. 경기도 무려 31경기를 치룬상태이지만 말이죠. 실점이란게 사실 꼭 골기퍼가 다 막아야 한다는 그런 전제조건보다 오히려 공수 밸런스가 완벽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작년 게겐프래싱의 선두주자 뮌헨이 라리가 바르셀로나를 무참히 깨트린 결정적인 이유는 분데스리가가 사실 타리그에 비해 피지컬 싸움이 가장 치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치지않고 절대 몸싸움엔 밀리지않는 모티브를 전제하에 언제나 최고의 경기를 펼친데 바이에른뮌헨의 장점아닐까싶군요.

 

2.양팀의 MATH STORY

 

뮌헨과 레알은 타팀에 비해 많은 경기를 챔피언스리그 혹은 친선전을 치룬바가 많습니다. 총 11경기중 5승2무4패 레알이 근소하게나마 바이에른뮌헨보다 1승 더 앞서는 상황입니다. 기록들을 살펴보면 양팀 모두 홈에서는

이기고 원정가면 지는 흔한 패턴을 겪어왔습니다. 마지막에 치룬 2012 챔스때도 1차전은 뮌헨이 홈에서 2:1로 근소하게 이기다가 스페인 원정가서 레알한테 2:1, 결국 승부차기 끝에 바이에른뮌헨이 다음라운드로 진출했습니다..맞나?

 

3.양팀의 전술 매칭

먼저 바이에른뮌헨 부터 살펴보면 펩 과르디올라는 레알마드리드 상대로 5승2무로 레알마드리드한테 절대로 져본적이 없습니다. 누구보다도 과르디올라가 바르셀로나 군림 시절 많은 경기를 경험했고 라리가를 누구보다 더 잘 알기에 이번 바이에른뮌헨전은 참 특별한 경기가 될것입니다.

 

과거 바르셀로나 부임시절로 돌아가보면 메시를 펄스나인으로 둔 제로톱의 전술 4-3-3 전술을 적극 활용했지만 후기쯤에 3-4-3의 변형 전술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즉, 점유율 축구를 극한까지 확보해 실패를 몇번 거듭하여 3-4-3의 전술실패후 바르셀로나의 지휘봉을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휴식기도 잠시 뮌헨으로 부임후 처음 선보인 전술은 4-1-4-1 전술이였죠. 작년 트래블을 달성한 뮌헨이 항상 애용하던 게겐프래싱에 티키타카까지 탑재하니 이건 마치 전투기에 핵미사일까지 탑재한 수준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의 소유권을 내주고 크로스를 통한 역습 찬스 득점보다 오히려 추격을 허용하지 않고 경기를 지배하는 승리 과거 바르셀로나를 그대로 옮겨온 과르디올라의 철학이 매경기마다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한마디로 현 바르셀로나가 메시에 의존하는 팀이라면 바이에른뮌헨은 모든 포지션의 선수들이 득점할수 있다는 이런 점이 상대방 팀으로부터 공포감을 자아내는게 뮌헨의 큰장점입니다.

 

 

 

다음은 레알마드리드 사실 필자는 라리가중에선 바르셀로나를 가장 좋아했습니다. 지금도 라리가보면 무조건 바르셀로나경기만 보고 또한 엘클라시코가 열리면 항상 레알마드리드를 경멸하는 수준까지 보이는 열혈팬이였습니다. 지금은 뮌헨 바르셀로나 양다리를 걸치지만요..쿨럭

 

가끔 안첼로티의 축구 철학은 '모아니면 도, 즉 오로지 공격형' K리그 전북이랑 빼다 박은 팀이기도 합니다. 물론 전북이 레알마드리드랑 같다고는 아니지만 전술 성향이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사실 과거 레알이 보유하고 있었던 카드, 즉 선수들을 조금 살펴보면 중원의 지배자 외질, 나름 공격수 선방 한 이과인 카예혼, 중박은 치는 카예혼 라울 알비올, 꽃미남출신 카카, 아직은 늙지않은 카르발류등 무리뉴 시절로 돌아가보면 참 활용할수 있는 자원이 엄청 많았다고 표현할정도로 레알도 강팀축에 있었습니다.

 

13년도 여름 이적시장때 바르셀로나가 네이마르 영입을 했다는 소식에 다급히 EPL에 날라다니는 가레스베일을 이적료 1300억원대를 주고 데려왔고 이때문에 재정확보를 위해 이과인 카카 카예혼 외질등 다 이적시키게 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되는 레알 마드리드 였습니다. 아마 안첼로티 데려오는데도 돈을 쓴걸로..쿨럭

 

시즌초에는 언론에서 다양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레알마드리드 왕자의 몰락 뭐 거품왕 가레스 베일 소년가장 호날두등 다양한 반응이 나왔지만 걱정과는 다르게 시즌초부터 아주 좋은 출발을 예상했지만 라리가의 왕좌 바르셀로나 AT마드리드 이 3팀만 놓고보면 실점이 유독 32골이나 났다는게 큰 흠집입니다. 물론 안첼로티가 부임후 카시야스를 썩힐수가 없어서 리그 경기는 작년시즌 전성기를 보여준 로페즈 골기퍼 챔피언스리그 같은 큰 경기는 카시야스를 내보낸다고 선언했었습니다. 뭐 결과적으론 나름 선전한 레알 마드리드입니다.

 

레알마드리드가 이번 라리가 시작전에 영입한 선수중에 가레스 베일을 제외하고 알짜배기로 영입한 이스코 이야라멘디등 일단 안첼로티 입장에선 '있는 자원 적극활용'하는 생각으로 주전기회를 주었고 이에 선수들은 감명을 받아 매경기 골은 아니지만 정말 알짜배기역할로서 톡톡히 레알의 주전역할을 해주고 있는게 고무적입니다.

 

<레알마드리드의 전형적인 포메이션>

 

물론 안첼로티하면 떠오르게되는 과거 파리생제르망떄도 했던 4-2-3-1이 나올거라 예상되지만 4-2-3-1의 핵심은 FW의 공격력이 극대화가 되야 하는 뒷받침이 큰 걸림돌입니다. 지금 레알의 최전방엔 벤제마가 있고 양측엔 좌 날두, 우베일이 있지만 벤제마는 매경기 잘할땐 엄청잘하는(?) 기질이 있지만 못할땐 죽쑤는 벤제마이고 일단 날두는 한준희 해설위원이 이런말을 하더군요 '레알의 핵심은 날두 발의 컨디션에 달려있다' 입니다.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최근 경기중 도르트문트 전을 살펴보면 날두가 없이 가레스베일과 디마리아 만으로 어떻게 해볼 심산이였습니다. 하지만 도르트문트 또한 바이에른뮌헨의 필적하는 팀이고 게겐프래싱 전술을 적극 활용하는 팀입니다. 결과는 2:0으로 도르트가 아쉽게 다음라운드 진출을 못하지만 독일 분데스리가는 최고라는걸 입증해주는 경기였습니다.

 

 4.양팀의 키플레이어

 

<정말 우연찮게 꼽고싶었던 두선수..우연입니다..>

 

레알 마드리드의 키플레이어는 가레스 베일입니다. 라리가 축구는 항상 스피드를 우선시 해왔습니다. 즉 선수비 후역습을 우선시하는 축구의 스타일에는 분명 가레스 베일 같이 빌드업 과정을 빠르게 가져갈수있는 자원이야 말로 금상 첨화지만 이 가레스베일이 만약에 수비수로 나올 단테, 보아탱, 반부이텐등 몸무게가 평균 90KG에 달하는 가장 강력한 피지컬을 자랑하는 수비수에 짤린다하면 레알마드리드 입장에선 디마리아 옵션도 택해볼수있지만 일단 가레스베일의 컨디션에 모든걸 걸어야 하는 입장입니다. 물론 호날두는 공격형 미드필더들이 가져온 공을 잘 요리해서 골을 넣어줘야하는데 뮌헨의 노이어.........OTL

 

레알을 누구보다도 잘아는 팹 과르디올라 선수 또한 잘 알고있고 어째뜬 점유율 축구를 구사할 뮌헨의 키플레이어는 로벤입니다. 물론 좌윙백엔 리베리도 있지만 이 로벤이 특성상 시야가 넓고 공을 좌우로 뿌려줄수있는 핵심 플레이어로서  빠르게 침투할수 있는 로번도 가레스 베일 못지않게 뮌헨의 핵심 전력입니다. 물론 레알마드리드에선 페페가 리베리를 전담 마크하는 흔한 전략을 가지고 와도 왼편엔 리베리나 중원에서 풀어줄 뮐러 또한 몸싸움에 일가견 있는 선수 이기에 더욱 두려울것이 없습니다.

 

5.승부 예측

 

어제 AT마드리드 첼시전은 무리뉴가 극단적인 수비형태의 축구를 구사하니 제아무리 AT마드리드라도 뚫을 수 없었더군요. 저는 아슬아슬하게 AT가 1골차로 이길줄 알았는데 첼시도 대단합니다. 아마 대다수가 뮌헨이 맨유 원정가서 죽썼으니 무승부 혹은 레알마드리드의 근소한 차를 예상하시겠지만 이경기는 2:0 뮌헨의 승리를 예측해보겠습니다.

 

골 넣는 선수까지 예측해보면 헤딩골로 만주키치, 슛으론 괴체를..맞으면 점집 차려 봅니다.